AI 교육 교원연수 - 교실의 변화는 선생님에게서
AI 교육 교원연수 - 에듀콘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의 미래
AI 교원연수는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인공지능의 이해, 교실에서 활용, 및 융합 교육을 위한 올바른 방향과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공지능의 도입은 두 가지 관점에서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에 하던 일의 생산성을 엄청나게 높일 수 있고, 다른 하나는 이전에는 불가능해서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일이 가능하도록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짧은 AI 교원연수를 통해 당장 교육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역량을 갖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AI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그리고 미래교육을 위해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인지한다면 이제는 구체적 방법론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때입니다.

AI 이해교육
AI 융합교육
AI 가치교육
AI 챗봇
- 인공지능과 ChatGPT 알아보기
- 교육현장에서 활용 사례
에듀콘이 진행한 AIㆍSW 교원연수 현황
- 포항제철 고등학교 생성형AI 활용 교원연수 (2024.07.16~07.17)
- 2024 상반기 경상북도 특수분야지정 교원연수 (2024.05.18~05.19/ 2024.07.14~07.15)
- 창신대학교 미리캔버스활용 교원연수 (2024.05.30)
- 경명여자중학교 구글클래스플랫폼 활용 교원연수 (2024.05.07)
- 2023 하반기 경상북도 특수분야지정 교원연수 (2023.12.02~12.03)
- 방곡초등학교 ChatGPT 활용 교원연수 (2023.11.28)
- 동백중학교 메타버스활용 교원연수 (2023.10.25)
- 거창 창동초등학교 카미봇 AI 활용 교원연수 (2023.10.19 / 2023.10.29)
- 구미 산동고등학교 ChatGPT 활용 교원연수 (2023.10.18)
- 호암 초등학교 카미봇 활용 교원연수 (2023.09.26)
- 동아중학교 ChatGPT 활용 교원연수 (2023.09.25)
- 예천 여자중학교 미리캔버스 & ThinkerBell 활용 교원연수 (2023.05.18)
- 부산 온샘초등학교 언플러그드 교원연수 (2023.05.02)
- 2023 상반기 경상북도 특수분야지정 교원연수 (2023.04.22~04.23 / 2023.07.23~07.24)
- 신라 공업고등학교 홀로그램 활용 교원연수 (2023.02.14~02.15)
AI 융합교육이란(AI + STEAM)?
융합교육(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인문·예술), Mathematics(수학)의 머리글자를 모은 용어로서,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입니다. 전통적인 과학기술 분야의 STEM 교육에서 인문학적·예술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 육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에서 Arts가 접목되었습니다.
AI 융합교육은 기존 STEAM 교육의 각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시켜, 학생들이 AI와 다양한 학문 분야를 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이는 단순히 AI를 배우는 것을 넘어서, AI를 통하여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분야와 연계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미래지향적 스마트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AI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
- 각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는 융합적 사고
- AI 융합을 통하여 협업 능력을 함양
- 미래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


초등교육에서 AI 활용 예시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간한 인공지능 교육 길라잡이에서는 아래와 같이 3가지 유형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분류하였습니다.
- AI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원리를 SW로 구현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는 교육
- 완성된 AI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능력율 기르는 교육
- AI 기술이 교육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과 AI가 결합된 교육
초등수학 - ‘똑똑! 수학탐험대’를 활용한 사례
초등학교 2학년 담임 선생님은 3단원 덧셈과 뺄셈을 수업시간에 지도한 후, 학생들에게 “똑똑! 수학탐험대”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덧셈과 뺄셈 단원의 문제를 풀어 오라는 과제를 내었습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덧셈과 뺄셈 단원의 문제를 풀고, 추가적으로 “똑똑! 수학탐험대”가 제시하는 문제도 풀었습니다.
선생님은 대시보드를 통해 학생 개인별 수행 정도와 점수를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이 [2수01-07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의 성취기준과 관련된 문제를 자주 틀리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음 수학시간에 이 부분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AI와 함께
더 똑똑해진 교실
교원연수에 도움이 되는 AI 활용 동영상
[출처]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원격연수 콘텐츠 (교육부 / KERIS)